다시마는 특유의 감칠맛 때문에 말려서 멸치와 함께 잔치국수 등을 비롯한 여러 음식의 국물을 내는 육수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그 외 날것을 먹거나, 다시마를 튀겨서 설탕을 묻혀 먹는 튀각 등 종류가 다양하며 조미료를 친 다음 압착하고 반건조해서 젤리처럼 먹기도 합니다.
다시마를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가루는 건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성분으로 곶감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처럼 먹어도 됩니다.
다시마 효능
풍부한 아연이 갱년기 증후군을 예방합니다.
식이섬유에는 혈당수치가 상승하지 못하도록 하고 당뇨병을 개선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밭에서 나는 작물보다는 해조류, 특히 다시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용으로 애용합니다. 다시마에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아연과 요오드도 풍부합니다.
아연과 요오드는 세포의 생성과 성장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생식기의 기능과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여성 호르몬 분비가 현저하게 떨어져서 나타나는 갱년기 증후군에는 아연과 요오드가 함유된 다시마를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는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요오드 함유량이 많아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추며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알긴산 성분이 있습니다. 알긴산은 해초산이라고도 하는데 물에 녹는 성질이 있어서 흡수되지 않고 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또 칼륨과 결합한 상태로 체내에 흡수되어 소장에 도달하면 칼륨에서 떨어져 나와 나트륨과 결합한 다음 몸속에 남아 있는 여분의 염분을 배출시킵니다. 남은 칼륨은 장에서 흡수되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즉 알긴산에서 분리된 칼륨이 혈압을 낮추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 다시마의 아미노산 속에는 라미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 역시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단, 다시마를 너무 많이 먹으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으니 장기적으로 섭취하고자 한다면 1일 섭취량이 5g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치주염과 구내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육수>
다시마로 육수를 낼 때는 찬물에 다시마를 넣고 불린 후 불에 올려 끓어오르기 직전 혹은 끓기 시작한 직후 건져내는 게 좋습니다. 그 이상 끓이면 다시마에서 감칠맛을 내는 MSG 성분 외에 텁텁하고 씁쓸한 잡맛이 우러나와 그 이상 오래 끓이면 끈끈한 점액질까지 녹아 나와 국 물이 탁해집니다.
또는 불 조절을 해서 끓지 않게 은은한 불로 계속 육수를 우려내기도 합니다.
끓이지 않고 밤새 찬물에 담가 천천히 국물을 내기도 하는데 진하지 않은 대신 은은하고 깔끔한 국물이 됩니다.
다시마와 마른 표고버섯을 같이 찬물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만능 육수로 좋습니다.
<다시마 물>
냉수에 다시마를 넣고 하룻밤 지나면 다시마에서 나온 진액으로 물이 미끌미끌해집니다. 이 물을 아침에 마시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 물 만들기
1. 가로 3cm, 세로 3cm 정도의 다시마를 4장 준비합니다.
2. 다시마 4장을 자기 전에 유리컵 속에 넣고 물을 150ml 정도 붓습니다.
3. 이튿날 아침 식사 전에 다시 마즙을 마신 다음 부드러워진 다시마를 잘 씹어 먹습니다.
<다시마 분말즙>
아연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한 다시마를 좀 더 쉽게 섭취하려면 다시마를 갈아서 물에 넣고 즙으로 만드는 방법이 좋습니다.
<다시마 주>
스트레스가 심하면 뇌 중추신경이 자극 받아 혈압이 올라갑니다. 이때 적당량의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주는 알코올과 다시마의 시너지 효과로 혈압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30ml식 마시면 고혈압에 좋습니다.
#다시마 주 만들기
1. 다시마 50g을 행주로 깨끗하게 손질하고 가능한 한 가늘게 자릅니다.
2. 손질한 다시마를 입구가 넓은 병에 넣고 소주를 500ml 정도 붓습니다.
3. 하루 종일 숙성시키면 완성됩니다. 얼음을 타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으며 다시마도 같이 먹습니다.
<구운 다시마 분말>
다시마를 검은색이 나도록 하여 치통 부위에 대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방법은 일본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민간요법
입니다. 구운 다시마 분말로 잇몸을 마사지하면 치주염이나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금을 섞어 칫솔에 묻혀 양치질 해도 좋습니다.
다시마를 검게 구우면 금방 습기가 차서 눅눅해지므로 쓸 만큼만 만들어 바로 사용합니다.
#구운 다시마 분말 만들기
1. 다시마는 쿠킹포일에 싸서 공기를 완전히 차단한 다음 프라이팬에 놓고 검은색이 날 정도로 굽습니다.
2. 구운 다시마를 절구를 이용해 분말로 만듭니다.
3. 다시마 분말의 1/3 정도 되는 분량의 소금을 넣습니다. 충치에 뿌린 다음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 > 식품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 (0) | 2022.11.08 |
---|---|
세계 3대 장수식품 양배추 (0) | 2022.09.20 |
댓글